현대 서비스의 형태는 한 나라의 전통적인 서비스에서 소득의 증가와 서비스 문화가 주도하는 실용적인 서비스가 주류를 이루는 급격히 현실적인 서비스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서비스의 기본은 에티켓과 매너인데 에티켓은 대인관계에서 상대를 편안하게 하면서도 부담을 주지 않는 것이라면, 매너는 다소 절제된 형태로 상대에게 좋은 느낌과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게 하는 멋지고 아름다운 태도와 행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개개인의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나라가 선진국의 대열에 오르면 국민들이 제일 먼저 요구하게 되는 것이 매너 있는 사회를 만들어 가기를 원하게 됩니다.
국민들의 의식 수준의 변화에 맞는 서비스를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현대 삶에 가장 중요한 포지션을 차지한 좋은 매너는 사회 곳곳에서 적극적인 행동으로 보여주기를 기대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은 고객의 요구를 미리 알아내고 대처해 나가는 실질적인 서비스를 도입하고 시행하는 직원과 회사가 되기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실천하게 되었습니다.
현대 서비스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알고 실제 서비스 현장에서 행동으로 보여 주기를 기대하게 되었습니다. 아는 것 보다 행동하는 매너를 훨씬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현대 서비스의 흐름입니다.
고객은 서비스에 대한 만족의 개념에서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요구하는 시점에 와 있습니다.
서비스 현장에서 고객에게 감동을 주기 위해서는 고객과 첫 만남에서 좋은 이미지를 드려야 하지만 헤어질 때 더 멋진 감정을 가지게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서비스에 관련된 사람은 개개인인 소양과 인격을 최고조로 학습하고 실천하여야 하지만 서비스를 받는 고객 스스로도 서비스를 잘 받아드리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을 존중하고 더 좋은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받아들이는 성숙한 고객 매너도 함께 필요한 것입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과 서비스를 받는 사람이 동시에 상대를 존중하고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는 성숙함이 요구됩니다.
상대에게 기쁨과 만족을 주는 사람이 진정한 서비스를 선도하는 대한민국이 되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