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또는 조직에서 직원들이 리더를 믿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성공적인 리더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미국 경제전문지인 포브스(Forbes)지(誌)는 이달 9일(현지시간) ‘직원들이 리더를 믿지 않는 7가지 이유’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조직에서 리더라는 직책을 갖게되면 부하 직원들이 자연스럽게 자신을 믿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금물(禁物)”이라며 “분명한 목표를 갖고 나쁜 습관을 고쳐 직원들의 신뢰를 얻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포브스에 따르면 직원들이 리더를 믿지 못하는 첫 번째 이유는 리더들이 변화를 이끌 용기가 없기 때문(lacking courage)이다. 포브스는 새로운 스타일의 리더십으로 조직을 이끌지 못하고 기존의 방법을 답습하면서 자리 지키기에 연연하는 리더들에 대해 직원들은 신뢰를 갖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일의 명확한 목표를 분명히 제시하지 않는 리더(hidden agendas)와 자기 중심적이고 이기적인 리더(self-centered)도 직원들의 마음을 얻을 수 없다고 포브스는 꼬집었다. “리더는 훌륭한 멘토(mentor)가 되어야 하며, 본인의 발전보다는 직원들의 성장을 도와야 한다”며 자기중심적인 사람은 리더로서 자질이 부족하다고 포브스는 밝혔다. 자만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도 중요(reputation issues)하다. 포브스는 “리더들이 스스로 나아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자기만족에 빠지면 안 된다”며 “자만심에 빠지는 순간 부정적인 평판이 생기기 시작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일관적이지 못한 말과 행동을 반복(inconsistent behavior)하는 리더와 귀찮고 힘든 일에서 빠지려는(Don’t get their hands dirty) 리더도 직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없다. 포브스는 “리더가 오락가락하는 모습은 직원들에게 그들이 하는 일의 목적이 분명하지 않다는 인상을 주게 된다”며 “리더가 조직 내부 상황을 잘 알고 귀찮고 힘든 일을 마다하지 않을 때 직원들로부터 믿음을 얻을 수 있다”고 충고했다. 직원들이 리더를 못 믿는 7번째 이유로는 ‘포용력의 부족(lack a generous purpose)’가 꼽혔다. 포브스는 “리더들이 직원들의 수고를 당연히 여기지 않고 감사하게 느낄 때, 직원들은 더 효율적이고 협력적으로 일하게 된다”고 전했다. 포브스가 꼽은 이상적인 리더 중 한 명은 고(故) 넬슨 만델라 전(前) 남아공 대통령이다. 넬슨 만델라는 생전에 그를 믿는 사람들과 함께 불가능해보였던 일을 해냈던 ‘리더’로서, 평화와 번영 등에 분명한 목표를 갖고 동료 및 추종자들과 함께 돈독한 신뢰를 구축했다는 이유에서다. @4d4e81d3f9219886bcadb3dc9b503f82@t*@4d4e81d3f9219886bcadb3dc9b503f82@
top of page
2025
최저임금
최저임금
시급 : 10,030원
(전년대비 1.7% 인상)
일급(8시간) : 80,240원
주급(40시간) : 481,440원
월급(209시간) : 2,096,270원
커뮤니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