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내 에티켓’ 이것만은 꼭 지켜주길 바래 직장인들은 직장 내에서 꼭 지켜야 할 에티켓으로 ‘마주쳤을 때 인사하기’를 꼽았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최근 국내외 기업에 재직 중인 남녀 직장인 564명을 대상으로 직장 내 에티켓에 관해 조사를 실시한 결과, 꼭 지켜야 할 에티켓(복수응답)으로 ‘출·퇴근시를 비롯해 마주쳤을 때 인사하기(52.2%)’를 꼽았다. 그외 에티켓에는 ‘공손한 언어 사용하기’ (45.5%), ‘부르면 대답하고 부른 사람 바라보기’ (23.8%), ‘근무 중 개인적인 일 하지 않기’ (21.8%), ‘항상 자기 주변 정리정돈하기’ (19.5%) 등이었다. 반면 직장 내에서 잘 지켜지지 않는 에티켓(복수응답)으로는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지 않기’ (34.6%)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상대방에게 책임 전가하기’ (33.2%), ‘나만 아니면 된다는 생각으로 행동하기’ (32.4%), ‘자신 일에만 집중하기’ (23.9%), ‘동료 무시하기’ (12.1%) 등의 순이었다. 그렇다면 직장인 스스로는 에티켓을 얼마나 잘 지키고 있다고 생각할까. ‘자신은 에티켓을 잘 지키는 편인가요’라는 질문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 중 91.8%가 ‘자신은 에티켓을 잘 지키는 편’이라고 답했다. 또 ‘직장 동료와 상사의 에티켓 정도’를 묻는 질문에는 65.8%의 응답자가 ‘잘 지키는 편’이라고 대답했다. 나머지 34.2%의 응답자는 ‘잘 지키지 못 한다’고 답했다. ‘직장 내 에티켓을 지키지 않는 동료를 보면 어떻게 대처하느냐’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45.0%가 ‘그냥 참는다’고 답했다. 다음으로 ‘그 자리를 피한다’ (25.5%), ‘회식이나 식사 자리에서 말한다’ (14.2%), ‘즉시 시정을 요구한다’ (11.3%), ‘이직이나 퇴사를 준비한다’ (2.5%) 등의 순이었다. 기타의견으로는 ‘나중에 복수한다’는 답도 있었다. @4d4e81d3f9219886bcadb3dc9b503f82@t*@4d4e81d3f9219886bcadb3dc9b503f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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